반응형

    저항과 지지
    가상화폐 된 주식이든 차트가 있는 경유 기술적 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 저항과 지지입니다.

     

    저항과 지지

    위 그림을 부분을 보시면 초록색으로 된 선이 위와 아래 있습니다.

    어떤 차트든 위로만 올라가는 차트는 없고 반대로 내려가는 차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물결처럼 위와 아래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가격이 올라 가다가 어떤 부분을 뚫지 못하고 내려오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저항이 있다라고 합니다.

    반대로 내려 가다가 어떤 부분에서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을 지지한다라고 합니다.

    차트를 보시면 가격이 상승하는데 위쪽 초록색 선을 위로 뚫지 못하고 자꾸 내려오고 있죠.

    특정 가격대에서 저항을 계속 받고 내려오는데 이러한 저항을 수평으로 모은 선이 저항선이 됩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다가 어느 가격 이하로 더 떨어지지 않고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지를 모은 선이 지지선이 됩니다.

     

    실제로 차트에서 이렇게 선으로 딱 떨어지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어느 가격에서 어느 가격까지 저항이 있다라고 판단하는 것이죠.

    이러한 선들은 시장의 트렌드가 이렇다는것을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돌파를 시도 했는데 여러번 뚫지 못하게 된다면 강한 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상승 하다가 특정 부분에서 항상 돌파하지 못했는데 몇 차례 계속 반복된다면 그 선은 강한 저항선이 됩니다. 돌파 횟수가 곧 얼마나 강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되는 것이죠.

    강한 지지선이 아래로 뚫린 경우 강한 저항선이 되는 것도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강한 저항선을 위로 뚫어내게 된다면 그 선은 반대로 강한 지지선이 됩니다.

    이를 전문 용어로는 지지 저항 플립이라고도 합니다

    대게 강한 저항선 혹은 지지선은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항과 지지를 통하여 어떻게 트레이딩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저항과 지지는 시장이 앞으로 추세를 유지할지 혹은 반전할지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지지가 나올 때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항이라고 생각 되는 곳에서 매도합니다.

    반대로 윗 부분에서는 저항이라고 생각되는 저항선이 뚫렸을 때 더 가격 상승이 하리라 판단하여 매수하는 것입니다.

    보수적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저항선이 뚫린 다음에 다시 이것이 정말 뚫린것이 맞나 테스트를 하러 내려 오게 되는데요.

    이것을 리테스트한다고 합니다. 이 때에 매수를 진입하면 됩니다.

     

    모든 차트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지와 저항도 사람의 심리를 반영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차트를 잘 살펴보시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간단하지만 이것만 잘 활용하여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