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젊은 여성이 부엌에 앉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집에서 영수증을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신용이나 빚 그리고 이자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론적으로는 돈 관리가 쉬워야 합니다. 여러 금융 전문가들은, 이것이 결국 여러분이 버는 돈보다 덜 쓰게되고 은퇴하였을 때 충분히 저축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재정 관리를 마스터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기에 부채는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만약 좋은 돈 관리 원칙이 그렇게 간단하다면, 왜 누구나 쉽게 저축을 할 수가 없는 것일까요? 
    이것을 두고 금융 전문가들은 우리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도록 만드는 몇 가지 나쁜 습관에 빠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1.부모에게서 모델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의 돈에 대한 태도와 접근은 종종 그들의 부모들에게 자연스럽게 배운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아버지나 어머니로부터 절약 또는 저축 습관을 배운다면, 같은 운명을 반복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돈버릇이 세대로 이어진다는 생각을 뒷받침하는 연구가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데이터를 사용한 2014년 분기별 경제 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한 세대의 복지에 의존하는 것이 다음 세대의 복지에 더 큰 의존을 야기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엉뚱한 곳에서 도움을 구합니다.  


    우리는 도움을 받거나 청할 경우 친구와 가족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지인들과 친척들이 재무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제대로 된 정보가 아닌 주관적인 정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분명히 필요한 좋은 일이지만 반드시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렇지만, 특정 상품을 홍보하며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는 재무 설계사들은 경계해야 합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수수료를 받으려는 전문가 보다는 상담비가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편견 없는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지인들은 돈에 대해 똑똑해지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가장 친한 사람 다섯명을 평균 내보면 그게 자신을 대변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이 명제가 맞는지는 사실 증명하기 힘들지만, 재무 컨설턴트인 David Hays는 우리가 잘못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똑같은 금전적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 중 한 가지라고 말합니다.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듯이, 주변 사람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것을 돈의 관점에서 보면 친구들이 계속해서 돈을 쓴다면, 여러분도 돈을 쓸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가까운 친구들이 저축을 잘 하는 사람이라면, 저축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존경하거나 우러러보는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노력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